배너 닫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자사일정
주요행사
맨위로

아름다운 예술인상 총삼금 1억원, 신성일 등 5인선정

신영균문화재단이 수여하는 문화예술공로자 및 신진작가에 주는 격려

등록일 2018년10월31일 01시59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해마다 가을이면 수여하는 아름다운 예술인상이 총상금 1억원으로 11월 9일 시상식을 가진다. 신성일 등 5명에 수여되는 이 시상식은 지난해까지와 조금 다른 시상기준을 정하고 연극, 영화 등 장르에 국한 하지 많고 문화예술인으로 국내외에 한해동안 예인의 가치를 드높인 공로자들에게 나누어 기리는 방식을 택한 것이다.

  

 재단법인 신영균예술문화재단(이사장 안성기)이 주최하는 ‘제8회 아름다운예술인상’ 심사위원회는  올해 5개 부문 수상자로 영화예술인부문에 김용화 감독, 연극예술인부문에 전무송 배우, 공로예술인부문에 신성일 배우, 굿피플예술인부문에 유지태∙김효진 부부, 독립영화예술인부문에 신동석 감독을 선정했다.

 

 오는 11월 9일(금) 오후 6시 서울 마른내로(충무로) 명보아트홀에서 신영균 설립자를 비롯해 문화 예술계 인사 200여 명이 참석해 시상식을 갖는 제8회 아름다운예술인상 시상식은 지난해까지 영화부문 대상을 포함해 연극, 신인배우, 선행 예술인(또는 공로 영화인)부문까지 4개 부문 수상자를 선정했으나 올해부터 대상 부문을 별도로 선정하지 않고 영화, 연극, 공로예술인과 굿피플예술인 그리고 신인배우 또는 독립영화까지 5개 부문으로 시상제도가 바뀌었다.

 

 신문사의 문화예술 분야 현직 중견 언론인들이 심사에 참여해 선정한 영화예술인부문 수상자인 김용화 감독은 2003년 영화 <오! 브라더스>로 연출활동을 시작해 <미녀는 괴로워>, 2009년 대종상영화제 감독상을 수상한 <국가대표>, 한국영화에서 볼 수 없었던 VFX(시각특수효과)에 도전한 <미스터 고>에 이어 지난해와 올해에 걸쳐 <신과함께–죄와 벌> <신과함께–인과 연> 시리즈를 모두 천만 관객의 흥행영화로 성공시켜 주목을 받았다.

 

연극예술인부문의 전무송 배우는 데뷔 50주년 기념작 <보물>에 이어 다시 한번 무대에 올린 <세일즈맨의 죽음>에서 보여준 건재한 연기자로서의 열정이 연극계와 많은 관객들의 주목과 갈채를 받았다. 1964년 <춘향전>으로 시작한 연극활동은 <하멜태자> <고도를 기다리며> 등을 비롯해 TV드라마 <원효대사> <마의태자>, 영화 <만다라> 등 많은 화제의 작품을 남겼다.

 

 공로예술인부문의 원로배우 신성일은 1960년 <로맨스빠빠>로 데뷔해 60~70년대 한국영화에서 가장 빛나는 톱스타의 인기를 누리며 <아낌없이 주련다> <맨발의 청춘> <만추> <별들의 고향> <겨울여자> 등 주연 작품만 507편을 기록, 한국영화 중흥기를 견인한 대표적인 연기예술인으로 한국영화 발전에 큰 발자취를 남겼다.

 

 선행부문인 굿피플예술인부문의 유지태∙김효진 부부는 두 사람 모두 연기 및 작품활동으로 분주한 일정 속에서도 국내외 자선단체와 국제 구호단체에 참가하면서 꾸준히 기부, 봉사정신을 실천해가고 있다. 앞장서 자선활동을 하는 모범 부부로서 따뜻한 마음씨가 많은 사람들에게 귀감을 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독립영화예술인부문의 신동석 감독은 2005~2006년 단편영화 <물결이 일다> <가희와 BH>로 먼저 주목을 끌었으며, 2017년 독립영화로 제작된 그의 첫 장편 연출 작품인 <살아남은 아이>를 통해 기구한 가족애를 감동적으로 그려내 올해 국내는 물론 세계 각국의 영화제에 초청되면서 평단과 관객들 모두에게 뛰어난 연출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한편 이날 시상식이 종료된 후 명보아트홀 광장에서 지난해 수상자인 이준익 감독과 유해진, 명계남, 차인표 배우가 참석(예정)한 가운데 제7회 수상자 핸드프린팅 설치 기념행사를 갖는다.

 

 

<강익모 - 에이스 컬럼니스트, 서울디지털대학교 문화예술학부 교수>

강익모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영화 공연 도서 전시

YOUTUBE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사진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기부뉴스

여러분들의 후원금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니다.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